애플워치, 오늘부터 韓 '수면 무호흡 알림' 및 '수면 점수' 기능 출시
IT/과학
2025.09.30. 08:49

간단 요약
애플워치 가속도계로 수면 중 손목 움직임을 감지해 무호흡을 분석하고, 30일간 지속 시 알림을 제공합니다.
18세 이상 사용 가능하며, 워치OS26부터 수면 시간 및 일관성 등을 점수로 알려주는 기능도 함께 제공됩니다.
동일한 주제의 뉴스 17개를 모아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내용으로 요약했어요
애플워치의 수면 무호흡 모니터링 및 수면 점수 기능이 오늘(30일)부터 한국 사용자들에게 제공됩니다.
이는 규제 당국의 허가를 받아 도입된 기능으로, 수면 중 간헐적으로 숨이 멈추는 수면 무호흡 증상을 감지합니다. 전 세계 약 10억 명이 수면 무호흡을 겪지만 80%가 진단받지 못하고 있으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심장 및 뇌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는 가속도계를 통해 수면 중 손목 움직임을 모니터링하여 비정상적인 호흡 패턴을 감지합니다. 이 지표를 30일간 분석하여 지속적인 무호흡 증상 발생 시 사용자에게 알립니다. 다양한 임상 연구를 거쳐 개발된 이 알고리듬은 수면 무호흡 탐지 민감도 66.3%와 구체성 98.5%를 보였습니다.
해당 기능은 규제 규정에 따라 18세 이상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으며, 이전에 수면 무호흡증 진단을 받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해야 합니다. 애플워치 시리즈 9, 10, 11, 애플워치 울트라 2, 3 등 이후 출시되는 모든 애플워치 시리즈에서 지원됩니다.
새롭게 선보인 워치OS26부터는 수면 무호흡 감지뿐 아니라 사용자의 수면 시간, 잠이 드는 시간의 일관성, 수면 중 깨는 정도 등을 측정하여 점수로 알려주는 수면 점수 기능도 함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