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수포자

#학습 결손

#코로나19

#교육부

#기초학력

"코로나 세대 학력 결손 여파" 중3 '수포자' 15% 역대 최고… "대책 안 보인다"

logo

뉴스보이

2026.06.24. 07:30

"코로나 세대 학력 결손 여파" 중3 '수포자' 15% 역대 최고… "대책 안 보인다"

간단 요약

중3 '수포자' 비율은 2017년 평가 체제 도입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코로나19 시기 초등 비대면 수업으로 학습 결손이 누적된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이 기사는 7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지난해 중학교 3학년 학생 7명 중 1명은 수학에서 최하위 수준에 머물러 '수포자' 비율이 14.9%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7년 평가 체제 도입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며, 전년 대비 2.2%포인트 증가했습니다. 교육부는 지난해 중3 학생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인 초등학교 4~6학년을 보내며 비대면 수업으로 학습 결손이 누적된 것을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습니다. 수학은 앞 단계를 이해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위계적 특성이 있어 영향이 컸습니다. 이와 함께 중3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 감소했으며, 대도시와 읍면 지역 간 학력 격차도 수학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교육계에서는 이 같은 학업성취도 하락 흐름이 공교육의 기반을 무너뜨리는 지표라고 지적하며,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대폭 강화를 제언했으며, 교사노조연맹은 교원 확충학급당 학생 수 감축 등 실질적인 교육 여건 개선 대책을 요구했습니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는 초등학교 단계에서의 시험 형태 학습 진단평가 부활 필요성을 주장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동아일보
26개의 댓글
best 1
2026.6.24 00:09
전교조가 장악한 좌파들의 교육 현실이 이거다.
thumb-up
138
thumb-down
25
best 2
2026.6.23 23:56
한자를 안하는게 클듯하다 순우리말로 소통하는게 아니고 한자도 많이 섞여있는데
thumb-up
36
thumb-down
12
best 3
2026.6.23 22:55
이런걸 배워야 알다니..예전에 들어서 알았는데..소통이 없다는ㅇ거지
thumb-up
31
thumb-down
0
뉴스1
19개의 댓글
best 1
2026.6.23 23:00
백프로 폰때문이다. 애들이 공부를 안함
thumb-up
26
thumb-down
0
best 2
2026.6.23 23:24
초등때 지필평가 없고 수행만 ㅋㅋㅋ 우진맘들 때문에 모두 잘함이에요 중학교 가서 못해진 게 아님
thumb-up
20
thumb-down
1
best 3
2026.6.23 23:56
최소 초5~6에는 1년에 두번정도 시험쳐야한다 중학교 대비해서 그리고 시험문제도 1시간에 15~20문제로 줄이고 문제 난이도도 낮춰서 수포자를 줄여야 정상교육가능하다
thumb-up
11
thumb-down
0
서울경제
15개의 댓글
best 1
2026.6.23 22:38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제 폐지해주세요!! 시험을 통해 아이들의 성취도 평가가 필요합니다!! 시험이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준다 하지만, 적절한 스트레스는 삶의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thumb-up
40
thumb-down
1
best 2
2026.6.23 22:24
아이들 중1 1학기만 시험치는 중학교들이 제일 큰 문제라고 봅니다. 중1 2학기는 시험 안치니 공부안하는 애들이 많아지고 2학년되어 시험치면 그야말로 충격인거죠... 기초가 안되어있는데 다시 공부하면 어렵고 힘들고 그래서 계속 포기가 되는거라고 생각됩니다..
thumb-up
26
thumb-down
0
best 3
2026.6.23 23:46
중2.3.학년 학부모입니다..이건 코로나가 문제가 아니고.. 초등학교 수학책 보셨는지? 무슨 사고력키운다고..단순 계산이면 될 문제를 꼬으고 꼬아서..억지로 문제를 만들어놓고 애들더러 풀라합니다.. 저도 수학 쫌 했고..지금도 그쪽으로 일을 하고있지만..어른이 읽어도..그래서 뭘 도출해내라는거야 이런생각이 듬.. 아예 제대로 된 문제를 만들지도 못하면서...교육방향만 사고력? 하면 머합니까.. 초등 저학년부터..그런식의 수학을 접한 아이들이..예전보다 어린 나이에 수포자가 되는건 당연한 결과임.. ㅡㅡ
thumb-up
12
thumb-down
1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