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재명

#유시민

#김어준

#문재인

#재건축

유시민 "이재명 대통령, '증축' 아닌 '재건축'…자신감 지나쳐" 김어준 유튜브서 '작심비판'

logo

뉴스보이

2026.06.27. 16:31

유시민 "이재명 대통령, '증축' 아닌 '재건축'…자신감 지나쳐" 김어준 유튜브서 '작심비판'

간단 요약

유시민은 이재명 대통령의 외연 확장이 지지층 이탈을 초래한 '재건축'과 같다고 비판했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 비방 방치 등을 지적하며 초심으로 돌아가길 당부했습니다.

이 기사는 4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유시민 전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운영 방식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유 전 이사장은 이 대통령의 취임 후 행보가 핵심 지지층의 기대를 저버렸다고 지적하며, 현재의 지지율 하락 현상은 '자가면역 질환'과 같다고 진단했습니다. 지난 26일 오후 공개된 김어준의 유튜브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400회 방송에 출연한 유시민은 이재명 대통령이 '모두의 대통령'을 표방하며 외연 확장을 시도했으나, 이는 지지자들이 원했던 '증축'이 아닌 '재건축'에 비유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재건축은 기존 입주자 동의가 필요하지만, 증축은 그렇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유시민은 당 안팎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방하는 행위가 6개월 넘게 지속되었음에도 아무도 나서지 않은 점을 비판했습니다. 그는 이재명 대통령에게 지지자들의 마음을 헤아려 초심으로 돌아가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국민일보
59개의 댓글
best 1
2026.6.27 05:05
유시민은 자신의 말이 정답인양 격앙된 표정과 어투로 내뱉는 언어들이 얼마나 모순이고.위선인줄 알고는있을까? 그도 어쩔수없는 기득권이고ㆍ우월주의에 쩌든 꼰대일뿐이다
thumb-up
17
thumb-down
0
best 2
2026.6.27 04:14
지지율 떨어지니 젤 먼저 돌던지는 유시민 김어준 정청래...노무현한테 돌던진 것도 니들이잖아
thumb-up
17
thumb-down
1
best 3
2026.6.27 07:02
나는 민주당쪽을 좋아하지도 않지만 그중에서도 젤 싫은거는 유시민 같은사람임 그냥 하는것도 없으면서 분탕질에 입으로 갈등만 부추기는인간들 그냥 시대에 좀 같은 존재임 얼굴표정만 봐도 그사람이 살아온 인생이 드러남
thumb-up
13
thumb-down
0
한국일보
43개의 댓글
best 1
2026.6.27 04:58
2030이 문재인 전까지는 친민주당이었는데, 문재인 조국 겪고 나서 돌아섰지.... 그에 대한 반성은 없고 자기네들 권력 안시켜준다고 난리네 국힘 강경파랑 다를 게 뭐냐?
thumb-up
14
thumb-down
0
best 2
2026.6.27 04:47
너는 정상세포고 이재명은 바이러스냐? 이재명이 바이러스라서 이렇게 계속해서 공격하는거냐? 대한민국 헌법에 따라 취임해서 일하는 대통령은 바이러스라면 너는 왜 정상세포라고 확신하냐? 대통령이 주권자로부터권한을 위임받았는데 왜 너나 털보의 승인이 필요하냐?
thumb-up
11
thumb-down
1
best 3
2026.6.27 04:20
아니 ㅋㅋ 가만보면 얘들 입주자 아니잖아? 털보랑 무시민이 민주당임? 조국밀다가 눈 돌아가신거 다 보이는데 왜 남에집와서 행패시죠? 3국당 이나 신경쓰시지 ㄷㄷ
thumb-up
10
thumb-down
0
매일신문
36개의 댓글
best 1
2026.6.27 07:51
예전에 어떤 기자가 문재인한테 무슨 자신감이냐 어쩌구 했다고 예의가 없다는둥 난리쳤던 넘들 아님? 유시민은 저런 소리 해도 괜찮은거임?
thumb-up
5
thumb-down
0
best 2
2026.6.27 08:41
좌ㅍ 없는세상에서 살고싶다. 니네 증축 재건축시도에 대한민국은 휘청거리고 자유민주주의 녹아내리는건 안보이냐??
thumb-up
4
thumb-down
0
best 3
2026.6.27 07:51
이재명이 이제 끝났네 ㅋㅋ 리죄명 탄핵 열차 출발합니다 츄추 ^^ 형, 보슈지 예으가 읍써 찍찢
thumb-up
4
thumb-down
0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