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4위

#삼성전자

#SK그룹

#반도체 클러스터

#AI 데이터센터

#이재용

삼성·SK, 호남부터 충청·영남까지 1000조 투자…'전국 투자' 큰판 짠다

logo

뉴스보이

2026.06.28. 18:53

삼성·SK, 호남부터 충청·영남까지 1000조 투자…'전국 투자' 큰판 짠다

간단 요약

삼성·SK는 호남에 반도체 클러스터, 충청에 AI 데이터센터·첨단 소재를 구축합니다.

이번 1000조 투자는 민간 투자 사상 역대 최대 규모이며, 지역균형발전을 목표로 합니다.

이 기사는 34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삼성과 SK그룹이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포함한 전국 단위의 대규모 중장기 투자 계획을 발표합니다. 오늘(29일)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대한민국 대도약 3대 메가 프로젝트 국민보고회'를 통해 총 1000조 원 규모의 투자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번 투자는 호남에 반도체 클러스터, 충청에 AI 데이터센터첨단 소재·부품 산업, 영남에 피지컬 AIAI 기반 제조 고도화 벨트를 구축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부응하는 취지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행사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에는 삼성과 SK 양사가 합해 1000조 원대 규모를 투자하며, 이는 국내 민간 투자 사상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충청 아산·천안캠퍼스에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에 10년간 100조 원을 투자하며, SK는 울산을 시작으로 AI 데이터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서울경제
88개의 댓글
best 1
2026.6.28 02:29
광주형 일자리 못봤냐? 롯데칠성은? 금호타이어는? 그짝은 정말 위험해~재벌해체나 요구하고 공사시작하면 민노총 부터,삼성 망하게 하겠다는 광주공고출신들 생산직 그리고 식당 아줌마 통근버스기사등등 돌아감서 할껀데 뭐하러 투자하나.용인이나 조기 가동되도록 국가적 역량을 투입해라 안그럼 금방 나락 갈꺼야, 대형마트조차 입점못하게 막잖어 그냥 암껏도 하지말고 그냥 청정지역으로 살게해야지
thumb-up
80
thumb-down
20
best 2
2026.6.28 02:54
라도에 대규모 반도체클러스트 밀어줄라고 충청에 찔끔, 상도에 찔끔 구색맞추기? ㅋㅋㅋ 나중에 박근혜꼴 나지말고 정치는 기업에 손떼라. 기업이 알아서 하게좀. 기업들 몰래 비공개로 청와대불러서 팔목 비트는거 이게 정경유착이야 딴게아니고. 석열이도 지입으로 내란 아니라고 했어. 판단은 국민이 한다 니들이 하는게아니고
thumb-up
51
thumb-down
14
best 3
2026.6.28 02:23
산업이 정치에 휘말리는 순간 국가적 재앙이 온다
thumb-up
27
thumb-down
3
한국경제
77개의 댓글
best 1
2026.6.28 08:45
과거 삼성 반도체 공장에서 백혈병 발병률이 높다면서 악덕기업이라 비난해대며 삼성 저격수를 자처하는 정치인들 호남 출신들 아니던가?? 민주 성지 호남에 악덕 기업이 가면 안되지 않나?? 대기업 악마화하며 온갖 노조가 지역 토호와 결탁해서 있는 기업도 떠나가게 하는 곳에서 무슨 나라의 미래 먹거리를 맡기나?? 정율성 따위나 기리는 곳에서 기술 유출이 되지 않으리란 보장도 없다.
thumb-up
1082
thumb-down
38
best 2
2026.6.28 08:47
와 ㅎㅎㅎㅎㅎㅎㅎ 부정부패 좌파들 2천조 중에 얼마나 해 먹을까? 대장동 저리 가라겠네
thumb-up
483
thumb-down
27
best 3
2026.6.28 08:48
애초에 공직자의 설득 요청이라는 부분 자체가 외압으로 받아들여징 가능성이 높고... 직권남용으로 나중에 문제될 소지가 있음.
thumb-up
357
thumb-down
7
파이낸셜뉴스
71개의 댓글
best 1
2026.6.28 01:47
나 참 골 때린다 배가 고프면 집의 쌀로 밥을 지어 먹어야 하는데 지금부터 농사 짓는댜 ㅋ 물은 대청호에서 전기는 태양력 풍력 ㅋㅋㅋ 시설은 언제다 만드냐 그리고 안정적인 전기가 중요한데 흐린날이 많고 바람도 그렇게 많이 안 불고 일정하지 않는데 호남 민주당원 먹여 살리고 그 자식들 취업 시키려고 나라 기둥부리 다 뽑네 ㅋ 리얼 극좌파 월드
thumb-up
64
thumb-down
28
best 2
2026.6.28 02:04
재.명 .이 .. 이넘을 직.권 남 용 으로 처벌하자 !!
thumb-up
28
thumb-down
10
best 3
2026.6.28 01:51
이재용이 정신 못 차렸네. 기업이 정권과 밀착돼서 좋은 꼴 못 보얐는데 이재용이는 학습 효과가 없네.
thumb-up
21
thumb-down
10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