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MSCI 신흥시장

#삼성전자

#SK하이닉스

#AI

#주당순이익

"MSCI 신흥시장 4년만의 어닝 서프라이즈…삼전닉스 등 주도"

logo

뉴스보이

2026.06.22. 07:55

"MSCI 신흥시장 4년만의 어닝 서프라이즈…삼전닉스 등 주도"

간단 요약

MSCI 신흥시장 EPS가 4년 만에 애널리스트 전망치를 상회했습니다.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예상치 상회 실적이 주요 동력이었습니다.

이 기사는 10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한국 반도체 기업들이 신흥시장 기업들의 4년 만의 이익 반등을 이끌며 글로벌 강세장의 핵심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MSCI 신흥시장 지수 편입 기업들의 가중 평균 주당순이익(EPS)은 5월까지 12개월 기준 95.1포인트를 기록하여, 1년 전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 94.6을 처음으로 상회했습니다. 이는 2022년 4월 이후 4년여 만의 성과입니다. 특히 SK하이닉스는 1분기 순이익이 시장 전망치를 43% 웃돌았고, 삼성전자도 16% 상회했습니다. 신흥시장 주가는 올해 들어 약 30% 상승했습니다. 모건스탠리와 JP모건체이스는 이러한 이익 개선을 근거로 상승세가 인공지능(AI) 관련주를 넘어 더 넓은 업종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 나인티원 UK의 아치 하트 펀드매니저는 미국 포트폴리오에서 5%만 신흥시장으로 이동해도 신흥시장 배분이 약 30%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는 신흥국 기술기업들이 미국 동종 기업보다 더 빠른 이익 성장을 내면서도 4분의 1 수준의 밸류에이션에 거래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모건스탠리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지타니아 칸드하리 부최고투자책임자(Deputy CIO)는 AI 거래의 지배력이 집중 리스크를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JP모건 자산운용의 아누즈 아로라 신흥시장 주식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달러 약세와 지속적인 재정 적자 지출, 다년간의 AI 및 인프라 설비투자 사이클이 신흥시장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매일경제
42개의 댓글
best 1
2026.6.21 21:59
하이닉스 400 예상해봅니다
thumb-up
41
thumb-down
24
best 2
2026.6.21 22:05
7월은 상폐 종목들이 코스닥 속출하고 상대적 박탈감에 힘든 시기입니다. 제목이 반도체말고 상폐 종목도결국 서민들 위해 정책적 대안은 없나 이런 기사제목이면좋겠네요 어떻게 기사제목이 동시에반도체만 뜰까요 국채가 10년물. 4.2프로 넘고 5년물도 4프로가 넘어요 나라 경제가 제대로 안돌아가는데 연기금이 이젠 눈에 띄게 증시에 쏟아붓기만한거 국민들에게 알려지고있네요 국내 주식에 묶여있는 대다수 국민들 노후자금이 위태롭네요 연기금 리밸런싱 안하고 모합니까
thumb-up
35
thumb-down
18
best 3
2026.6.21 22:28
이재명은 결코 당신들을 부자로 만들어 주지 않습니다
thumb-up
34
thumb-down
16
서울신문
11개의 댓글
best 1
2026.6.21 22:54
엔비디아가 몇년만에 미국 시총 1위 기록했지. 그때 사람들이 말도 안된다 했었지만 지금은 어때? 엄청난 실적이 받쳐주는한 하닉 1위도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지.
thumb-up
18
thumb-down
3
best 2
2026.6.21 23:03
누가 봐도 비정상인 상황.. 이젠 누군가는 한강 가겠지.
thumb-up
6
thumb-down
5
best 3
2026.6.21 23:51
삼성은 까먹는 돈이 많고 하닉은 까먹는 돈이 없거든 시총차이? 이익률이 삼전보다 50%정도 노ㅠㅇ느데 거품이리는 건...
thumb-up
3
thumb-down
2
파이낸셜뉴스
11개의 댓글
best 1
2026.6.21 23:55
이게 정상적인 지수냐 주식투기다
thumb-up
6
thumb-down
0
best 2
2026.6.21 23:33
액면 100원인 SK스퀘어가 액면 5천원이면 1주당 90,000,000원이다 배당도 안준다 지주회사는 불로소득 회사다. 지분싸움 외는 투자가치 없다. 왕거품이다. 한미반도체도 2천만원이다 연 1~2백억 버는 반도체 소부장들도 왕거품이다 ㅡ 개미들 이런주식 사지마라ㅡ증권방송 앵커 애널들 차용증으로 주식투자 하는 소형자산사 좀비들에 현혹되지 마라ㅡ
thumb-up
5
thumb-down
2
best 3
2026.6.22 00:06
삼전하닉이 올라도 문제 내려도 문제를 만들었다 !!! 심각한 문제를 ...
thumb-up
4
thumb-down
0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