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4위

#반도체

#수출

#AI 서버

#중국

#미국

6월 1~20일 수출 60.4% 증가 '역대 최대'…반도체 188.4% 급증

logo

뉴스보이

2026.06.22. 09:28

6월 1~20일 수출 60.4% 증가 '역대 최대'…반도체 188.4% 급증

간단 요약

총 수출액은 620억달러로 역대 최대를 달성했습니다.

AI 서버 수요로 반도체 외 컴퓨터 주변기기도 크게 늘었습니다.

이 기사는 25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올해 6월 20일까지의 수출액이 620억달러를 기록하며 같은 기간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4% 증가한 규모입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반도체 수출이 188.4% 급증하며 전체 수출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반도체 수출액은 255억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1.2%로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인공지능(AI) 서버 수요 확대에 힘입어 컴퓨터 주변기기 수출도 293.3% 증가했습니다. 주요 수출 시장인 중국으로의 수출이 86.9%, 미국으로의 수출이 53.9%, 베트남으로의 수출이 75.5% 늘어나는 등 전반적인 증가세가 나타났습니다. 수출 증가 폭이 수입 증가 폭을 웃돌면서 무역수지는 175억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서울경제
3개의 댓글
best 1
2026.6.22 00:42
국민연금 이용해서 국내주식 사들이니 기업들의 사상 최고 실적에도 환율이 이모양이지......
thumb-up
1
thumb-down
0
best 2
2026.6.22 00:32
미국메모리 호황에 ai 덕분에 삼성하닉매출이 최고가. 미국옆이 최고다 !! 중국근처가면 망함
thumb-up
1
thumb-down
0
best 3
2026.6.22 00:32
삼전닉스 민국!
thumb-up
0
thumb-down
0
부산일보
2개의 댓글
best 1
2026.6.22 00:14
6월 1일부터 10일까지 반도체는 111억 달러를 수출했는데, 1~20일은 255억 달러를 수출해 증가세가 더 가팔라졌다.
thumb-up
3
thumb-down
0
best 2
2026.6.22 00:55
정부는 반도체 수출 호조를 일시적인 경기 회복으로만 보지 말고 국가 성장의 기회로 활용해야 합니다. 반도체가 수출 증가를 이끌고 있는 만큼 첨단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수출 호황이 장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선 반도체 생산시설 투자와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해야 합니다. HBM, 차세대 D램, AI 반도체, 첨단 패키징 등 미래 시장을 주도할 핵심 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해 기술 격차를 더욱 벌려야 합니다.
thumb-up
0
thumb-down
0
조세일보
1개의 댓글
best 1
2026.6.22 02:08
그럼 뭐하냐....국민들은 배고파 죽고 있는데...
thumb-up
0
thumb-down
0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