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최저임금

#노동생산성

#G7

#한국경영자총협회

#하상우

"최저임금, G7 평균보다 18% 높지만 생산성은 69%" 한국 최저임금 인상률 G7 훌쩍 넘는데…노동생산성은 평균 이하

logo

뉴스보이

2026.06.22. 09:51

"최저임금, G7 평균보다 18% 높지만 생산성은 69%" 한국 최저임금 인상률 G7 훌쩍 넘는데…노동생산성은 평균 이하

간단 요약

지난 10년간 한국 최저임금은 G7 평균보다 세후 기준 17.9% 높았습니다.

노동생산성은 G7 평균의 68.8% 수준에 그쳐 경총이 분석했습니다.

이 기사는 3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최근 10년간 한국의 최저임금 인상률이 주요 7개국(G7)보다 훨씬 높았으나, 노동생산성은 G7 평균에 미치지 못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주요 통계로 본 2027년 적용 최저임금 조정 요인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구매력평가환율(PPP) 기준으로 한국의 연간 최저임금은 G7 평균보다 6.4% 높았으며, 세후 기준으로는 17.9%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위 임금 대비 최저임금 수준은 62.2%에 달하여, 통상 적정 수준으로 평가되는 40~50%를 넘어섰습니다. 반면, 한국 근로자의 시간당 노동생산성은 55.2달러로 G7 평균인 80.2달러의 68.8%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미국, 독일, 프랑스 등 G7 국가들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최저임금위원회 사용자위원인 경총 하상우 이사는 2027년 적용 최저임금을 숙박·음식업과 5인 미만 사업장 등 어려운 사업장 기준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매일경제
21개의 댓글
best 1
2026.6.21 21:28
문죄앙정권과 더불당이 쏘아올려 만든 비극
thumb-up
90
thumb-down
4
best 2
2026.6.21 21:33
자영업자 중소기업 최저임금이 너무 올라 경쟁력이 없다 기업이 있어야 일자리가 있는데 중소기업들이 망해가는데 임금인상만하면 경제가 돌아 가나요 그래서 살림살이가 나아 지셨나요 경제의 경자도 모르는 자들이 정권을 잡으면 나라는 부도가 날수도 있어요
thumb-up
55
thumb-down
2
best 3
2026.6.21 21:40
좌팔륙과 틀포티가 얼마나 악질이냐면, 실력도/출산도/경제도 잣박은 주제에, 나라에 요구와 불만은 엄청 많음. 적어도 최고의 경제 사령탑인 이명박때는 장갑차사고/광우병폭동으로 놀았고(노후대비 안함), 경제 성장률은 잣박았음.(돈 안범), 역대 최악의 출산율(민족을 멸종 시킴), 늙어서 능력없으면 나가기라도 해야하는데, 노조랍시고 저수준 노동으로 고임금을 받아먹어서 기업이 취업을 못하게함(청년 실업 주세력), 독재 싫어한답시고, 자신만의 [우덜] 파시즘이 있어서 독재나 다름없고 수령님 따르는 행동을 비슷하게함(민주주의 훼손). 역적이야
thumb-up
26
thumb-down
0
서울신문
14개의 댓글
best 1
2026.6.22 02:00
미국처럼 바로 해고 가능해야 진짜 일하고 싶은 사람이 일할수 있고 주휴수당은 무슨 말도안되는 헛소리냐. 일을 안했는데 돈을 받아가냐?
thumb-up
21
thumb-down
2
best 2
2026.6.22 01:14
지난 10년간 최저시급 상승률이 80%에 가깝다. 이러니 물가 폭등하는 거야 반면 노동생산성은 40%나 올랐냐? 그리고 왜 자꾸 최저시급 사기 치는거야? 4대보험 퇴직금 주휴수당 포함시 26년도 기준 13850원이다. 여기서 노조가 원하는 인상률을 반영 한다면 1.6만원에 육박 하겠지.
thumb-up
12
thumb-down
0
best 3
2026.6.22 00:59
일본 싱가포르 보다 대한민국 최저임금이 높다는게 납득이 안된다 -- 대한민국 근로자들이 일본 싱가포르 근로자들 보다 생산성이 높다거나 일을 잘한다 일을 성실히 한다 라면 인정하겠는데 -- 내가 본 대한민국 근로자들은 뺀질이들 + 나태함 + 일머리 없는 + 나사 풀린 + 실업 급여 타먹기 위한 잔머리 굴리는 인간들 뿐이다
thumb-up
7
thumb-down
0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