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반도체

#외국인

#기관

삼전·닉스, 12%대 폭락…금융위기 이후 17년여만 최대 하락률

logo

뉴스보이

2026.06.23. 16:56

삼전·닉스, 12%대 폭락…금융위기 이후 17년여만 최대 하락률

간단 요약

두 종목은 외국인과 기관의 대규모 매도로 동반 폭락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뉴욕증시 혼조세와 차익실현 매물을 폭락의 주원인으로 분석했습니다.

이 기사는 8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국내 증시를 이끄는 반도체 투톱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오늘(23일) 외국인과 기관의 대규모 매도에 동반 폭락했습니다. 두 종목의 하루 하락률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약 17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전장보다 12.47% 폭락한 255만 5천 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12.31% 급락한 31만 원에 문을 닫았습니다. 이는 SK하이닉스의 경우 2008년 12월 24일 이후 17년 6개월 만에, 삼성전자는 같은 해 10월 24일 이후 17년 8개월 만에 맞이한 최대 폭락입니다. 증시 전문가들은 간밤 뉴욕증시의 혼조세와 그간 급등했던 반도체주의 차익실현 매물이 이번 폭락의 주된 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4조 1천691억 원, 4조 5천490억 원을 순매도했으며, 개인은 8조 5천913억 원을 순매수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속한 전기·전자 업종에서 외국인이 3조 2천555억 원, 기관이 4조 542억 원을 순매도했습니다. 반면 개인은 7조 2천452억 원의 매수 우위를 보였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서울신문
20개의 댓글
best 1
2026.6.23 07:40
여지것 소외됬던 종목은 오늘 왜떨어진걸까... 시장자체가 망한거같다..
thumb-up
48
thumb-down
0
best 2
2026.6.23 08:12
삼성 하이닉스 오른거에 비하면 폭락이라고 볼 수없지요 하루에 조금 떨어진것에 불과하지요 문제는 덩달아 오르지도 않은 주식이 더 떨어졌다는 겁니다 이것을 폭락이라고 하지요
thumb-up
21
thumb-down
0
best 3
2026.6.23 07:59
기회 좋아하네.어차피 국민연금은 팔아야하고 오른다해도 곧 떨어지게 되 있다.정부가 투기판 업주같다.연기금은 수익 실현하고 정치권에 의한 명으로 시장에 관여하지마라
thumb-up
11
thumb-down
2
SBS Biz
16개의 댓글
best 1
2026.6.23 08:25
오늘 주식장 대폭락 장은 반도체 전라도에 공장 건립 기사가 결정적임..반도체 회사들 망하게 하는 내용인데 외국인들 폭풍매도하지 미쳤남.. 내일도 급락..오직 라도 지지표만 생각하는 파란당무리들아~~ 점점 경제 폭망의 종말이 보이기 시작하는구나
thumb-up
25
thumb-down
3
best 2
2026.6.23 08:56
그냥 열심히 일하고 월급받게...전세도 그냥 놔두고..나라그만 망치고 그만 내려와... 재판빨리 받고...제발...
thumb-up
15
thumb-down
1
best 3
2026.6.23 08:54
겁이납니다 60년가까이 살면서 현재처럼 나라가 걱정된적이없었는데 나라가 국방부터 경제 지역감정까지 위험을 느낀적이 지금처럼 큰적이 없었는데...여러분도 현제 언론만 믿지 마시길...
thumb-up
11
thumb-down
0
이코노미스트
9개의 댓글
best 1
2026.6.23 08:54
장투하시는 분들은 크게 신경 안써요....
thumb-up
4
thumb-down
7
best 2
2026.6.23 09:19
전국민을 도박에 탕진하게 만든 확실한 증거 외국인들 돈벌게 위해 일하는 한심한정부 국민들 완전거지꼴 역시 주식은 개인들이 버는게 아니다 개탄 스럽다 정부 말을 듣고 투자 완전 거지됬다 이게나라냐.이재명 사퇴하라 물러가라
thumb-up
3
thumb-down
0
best 3
2026.6.23 08:33
이때는 어김없이 나타나는 모건의 겨울 리포트....
thumb-up
3
thumb-down
0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