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액티브 ETF

#상장폐지

#수익률

#상관계수

#한국거래소

'수익률이 너무 좋아도 문제'…액티브ETF 무더기 퇴출 '왜?'

logo

뉴스보이

2026.06.25. 13:55

'수익률이 너무 좋아도 문제'…액티브ETF 무더기 퇴출 '왜?'

간단 요약

비교지수 대비 과도한 수익률로 상관계수 기준 미달이 상폐 원인입니다.

운용사는 억지로 수익률을 낮춰야 하는 현행 제도에 문제를 제기합니다.

이 기사는 6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들이 다음 달 무더기로 상장폐지됩니다. 이들 펀드는 운용 성과가 지나치게 좋아 비교지수와의 상관계수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신탁운용의 액티브ETF 4종이 내달 7일부터 9일 사이 상장폐지될 예정입니다. 대표적으로 ACE 애플밸류체인액티브는 최근 1년 수익률이 170.73%를 기록하며 비교지수 수익률을 53.94%포인트 초과했습니다. ETF는 비교지수와의 상관계수가 3개월 연속 0.7 미만일 경우 상장폐지 대상이 됩니다. 업계에서는 운용을 잘한 결과가 오히려 상장폐지 사유가 되는 현행 제도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한 운용사 관계자는 상관계수를 맞추기 위해 억지로 수익률을 낮추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거래소는 상관계수 요건이 운용상 이탈을 방지하고 투자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한국경제TV
21개의 댓글
best 1
2026.6.25 04:41
단일 종목 레버리지 상품이나 빨리 상폐해라. 증시 수급 다 꼬인다
thumb-up
56
thumb-down
2
best 2
2026.6.25 04:53
뭐 이딴 나라가 다 있냐? 돈 버는 것도 규제를 하는 나라...공무원들 월급 주는 세금이 아깝다.
thumb-up
18
thumb-down
2
best 3
2026.6.25 05:32
패시브가 비교지수를 추종 못하는건 문제가 맞는데, 액티브에 비교지수는 단순히 성과측정의 용도로 써야지, 성과가 너무 좋아서 지수랑 다르게 움직인다고 상폐? ㅋㅋ탁상행정 죽이네 ㅋㅋ
thumb-up
11
thumb-down
0
매일경제
9개의 댓글
best 1
2026.6.25 05:56
이재명.. 대박 진짜 윤석열보다 더 속앗네.... 윤석열은 아무것도 안해서 싫었는데.. 이재명은 일한다면서 작살을 내놓네...
thumb-up
17
thumb-down
10
best 2
2026.6.25 05:57
정부가 엉뚱한건 상폐시키면서 점점 도박장으로 만드는구나..
thumb-up
9
thumb-down
2
best 3
2026.6.25 06:08
낡은규제에…돈 잘벌었단 이유로 ETF 억울한 상폐
thumb-up
5
thumb-down
0
SBS Biz
1개의 댓글
best 1
2026.6.25 04:11
망할수밖에 삼닉 빼고 대부분 52주최저가
thumb-up
3
thumb-down
1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