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1위

#삼성전자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

#이재용

#OLED

#배터리

삼성, 호남 반도체부터 충청·영남까지 1000조 이상 '역대급 지역투자' 발표

logo

뉴스보이

2026.06.28. 10:09

삼성, 호남 반도체부터 충청·영남까지 1000조 이상 '역대급 지역투자' 발표

간단 요약

삼성전자는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를 포함한 전국 단위 중장기 투자를 발표했습니다.

충청권은 OLED와 배터리, 영남권은 AI 제조 및 MLCC 생산을 확대합니다.

이 기사는 16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삼성전자가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포함하여 전국 단위의 대규모 중장기 투자 계획을 발표합니다. 이번 투자는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등 주요 계열사의 역량을 총동원하며 정부의 3대 메가 프로젝트를 뒷받침하는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대한민국 대도약 3대 메가 프로젝트 국민보고회에서 투자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충청권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아산·천안 사업장을 중심으로 차세대 OLED 생산능력 확대에 나섭니다. 삼성SDI는 천안사업장에서 차세대 모빌리티 및 피지컬AI 시장 성장에 맞춰 배터리 생산을 늘릴 계획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다음 달 2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를 방문해 충청권 투자 비전을 직접 발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영남권에서는 삼성전자가 구미사업장의 AI 기반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고,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은 MLCC와 반도체 기판 생산 확대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SDI 울산사업장도 AI 인프라 확산에 따른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 증가에 대응해 생산설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업계는 이번 투자 계획이 현실화될 경우 향후 10년 기준 1000조원을 웃도는 국내 최대 규모의 투자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한국경제TV
31개의 댓글
best 1
2026.6.28 01:52
어이 서울,수도권,경상도에서 민주당 찍은 우리 진보형님들 보고 계십니까? 이제 아시겠습니까 한국은 이념정치가 아니라 지역차별 정치라는걸? 하하하 당신들은 진보가 아니야 전라도 퍼주기 이권 세력에 속아 넘어간 얼간이들이지
thumb-up
35
thumb-down
10
best 2
2026.6.28 01:54
심각하군,,지금 삼전 하닉이 영업이익이 높은건 경쟁사가 없기때문인데 이상태로 몇년갈것같나? 기격이 계속갈경우 미국이 한시적으로라도 중국규제라도풀면 영업이익이 이대로 유지되나,? 그리고 관련기업들은 손묶어놓고 구경만할까? 그게 몇년이나갈까? 그후엔 과잉투자로 손실뻔한데 너무들떠있는건 확실하다 ,정치권부터 자중해라 또다시뜯어먹고 나눠먹기그만하고,,
thumb-up
34
thumb-down
5
best 3
2026.6.28 01:59
전라도는 알짜배기 반도체 투자하게 해 놓고 인천, 부산 다른 곳은 그냥 들러리.. 라도 빼고는 말뿐인 투자임.. 이러니 영남권도 국힘만 찍어대지.. 이렇게 해봐라 민주당아 니들은 그동안 경기도에 반도체 있던 공장 라도로 옮기면 경기도 표 다 잃을 거고 서울은 부동산때문에 파토 났고 충청권도 국힘으로 돌아설거고.. 부산, 인천은 떡고물만 떨어져서 국힘으로 돌아설거고 강원도 마찬가지.. 영남? ㅎㅎㅎ 대구 구미는 아예 없네? 국민통합 정치? 기사 보니 기가 찬다 라도에 반도체 밀어줄라고 다른 시도에 생색내기...
thumb-up
24
thumb-down
3
국민일보
28개의 댓글
best 1
2026.6.28 01:04
삼성이 동네북인듯 정부 바꿜때마다 괴롭이는듯
thumb-up
90
thumb-down
5
best 2
2026.6.28 01:00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명분은 맞다.그런데 찢돌이와 더듬당이 추진한다고 하니 뭔가 구리고 믿음이 안간다. 그동안 저지른 꼼수와 교활함이 아른 아른거리며 걱정이된다.
thumb-up
53
thumb-down
25
best 3
2026.6.28 00:58
아 이재용회장이 이리 불쌍해보일때가
thumb-up
39
thumb-down
9
서울경제
23개의 댓글
best 1
2026.6.28 02:29
광주형 일자리 못봤냐? 롯데칠성은? 금호타이어는? 그짝은 정말 위험해~재벌해체나 요구하고 공사시작하면 민노총 부터,삼성 망하게 하겠다는 광주공고출신들 생산직 그리고 식당 아줌마 통근버스기사등등 돌아감서 할껀데 뭐하러 투자하나.용인이나 조기 가동되도록 국가적 역량을 투입해라 안그럼 금방 나락 갈꺼야, 대형마트조차 입점못하게 막잖어 그냥 암껏도 하지말고 그냥 청정지역으로 살게해야지
thumb-up
25
thumb-down
3
best 2
2026.6.28 02:13
이재용이 등기이사도 아닌데 투자최종결정자 행세는 당연히 고발감이다. 광주로 반도체 투자가 결정된다면 주가는 중장기 대폭락으로 귀결될 것이다.
thumb-up
16
thumb-down
8
best 3
2026.6.28 02:54
라도에 대규모 반도체클러스트 밀어줄라고 충청에 찔끔, 상도에 찔끔 구색맞추기? ㅋㅋㅋ 나중에 박근혜꼴 나지말고 정치는 기업에 손떼라. 기업이 알아서 하게좀. 기업들 몰래 비공개로 청와대불러서 팔목 비트는거 이게 정경유착이야 딴게아니고. 석열이도 지입으로 내란 아니라고 했어. 판단은 국민이 한다 니들이 하는게아니고
thumb-up
14
thumb-down
4
속보
오늘 03:53 기준
1
3시간전
[속보] 이란 "美 공격 맞서 쿠웨이트·바레인에 미사일·드론 발사"
2
4시간전
[속보] 트럼프 "군사적 대처해야 할 수도…그러면 이란 존재 없어질 것"
3
6시간전
[속보] 미군 "이란의 지속적 상선 공격에 추가 공습 단행"
4
17시간전
[속보] 호르무즈 해협서 상선 피격…"불상 발사체에 맞아"
5
23시간전
[속보] 합참 "중·러 군용기 10여대 KADIZ 진입…영공침범은 없어"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