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코스닥

#상장폐지

#승강제

#반도체주

#AI 반도체

30돌 코스닥, '동전주 퇴출'·승강제 도입…반등 견인차 될까

logo

뉴스보이

2026.06.28. 16:39

30돌 코스닥, '동전주 퇴출'·승강제 도입…반등 견인차 될까

간단 요약

코스닥은 30주년에도 시총 비중 27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며 침체 중입니다.

상폐 기준 강화승강제 도입으로 성장시장 위상 회복을 추진합니다.

이 기사는 7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1996년 7월 1일 출범한 코스닥 시장이 다음 달 1일 30주년을 맞습니다. 출범 당시 7조 원대였던 시가총액은 약 480조 원으로 66배 성장했으며, 상장사도 376개에서 1800여 개로 크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스피 대형 반도체주와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에 자금이 집중되며 국내 증시 내 코스닥 비중은 27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지난 25일 코스피와 코스닥 합산 시가총액에서 코스닥 비중은 6.39%를 기록하며 1999년 5월 12일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올해 들어 코스피는 지난해 말보다 99.59% 상승한 반면, 코스닥은 8.01% 하락했습니다. 이재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대형 반도체주 쏠림과 개인투자자의 코스닥 자금 이탈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이에 정부와 한국거래소는 하반기 코스닥 시장 재편에 나섭니다. 상장폐지 시가총액 기준을 150억 원에서 200억 원으로 높이고, 주가 1000원 미만 종목에도 상장폐지 기준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코스닥을 프리미엄, 스탠다드, 관리군으로 나누는 승강제 도입과 차세대 인공지능 반도체 기업 유치도 추진됩니다. 이는 성장기업 시장으로서의 코스닥 위상을 되찾기 위한 과제로 평가됩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뉴스1
23개의 댓글
best 1
2026.6.27 21:25
다뒤지고나서 시행하면뭐하냐 이미식물인간수준이다
thumb-up
238
thumb-down
0
best 2
2026.6.27 21:12
정부는 이번 삼닉사태를 보고도 승강제 이야기하는게 제정신인가?승강제 도입하면 또 상위 70위애들만 미친듯이 갈것이다 왜냐?주식을 시작한지 얼마안된사람들은 이번 가는애만간다는 걸 학습햇기때문에 애당초 코스닥은 코스피와 성격자체가 다른 미래산업으로 분류되는데 실적이나 규모로 등급을 나눈다면 작은회사들은 언제 발전할수잇나?지금 시장은 광기다 정부가 개입해서라도 순환매장을 만들어야본다
thumb-up
119
thumb-down
4
best 3
2026.6.27 21:40
증권사들, 자산운용사들 돈 많이 벌었으니 코스닥 안정기금펀드 2조 조성해서 코스닥 시장 살려라. 민주당 코스닥 3천특위는 어디로갔냐?
thumb-up
114
thumb-down
2
디지털타임스
13개의 댓글
best 1
2026.6.28 06:51
아니 수익 잘 나오는 멀쩡한 코스피 종목 다 쳐박는 장에서, 코스닥은 그냥 전종목 다 하락함. 그 기준 적용하면 국가가 기업 도살장 운영하는 꼴된다. 정부가 언급한대로 코스닥 3천 올려놓고 거기서 낙오된 기업을 퇴출하라! 이건 수급의 큰 문제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레버리지 ETF 종목을 고심없이 상장시키는 등 정책을 잘 못 짠 정부 책임이지 기업 책임이 아니다!
thumb-up
21
thumb-down
0
best 2
2026.6.28 07:05
삼전 닉스로 지수는 천정부지에. 실적좋은. 중소형주는. 최바닥에. 물가는 치소고 서민 경제는 바닥인데 정부는 삼전 닉스 억지로 올려서. 지수 폭등한다고 자화자찬 주린이들 고가에 볼모로 잡아넣고. 대형주 하락엔. 중소형주는 폭락하고...책임은 나몰라라...
thumb-up
7
thumb-down
0
best 3
2026.6.28 07:18
거래소 초양극화도 그렇지만 코스닥은 지금종목에서 이대로가다간 90%이상은 퇴출될것임.. 이런 폭력적인 양극화 지속되면 개미들 투자실패 자살자들 속출할것이니 증권거래소는 조심해야할것
thumb-up
5
thumb-down
0
매일신문
3개의 댓글
best 1
2026.6.28 06:57
코스닥 지옥판인데 금융당국은 세월아 네월아~ 레버리지 만들고 수급 다빨린 코스닥은 지옥판
thumb-up
5
thumb-down
0
best 2
2026.6.28 07:22
저PER.저PBR 전산업 고른 저평가 밸류업은 무시한채 장기투자는 사라지고 삼성.SK로만 물고빨아 거품지수만 올려 기형적인 단타성 도박증시로 전락..
thumb-up
1
thumb-down
0
best 3
2026.6.28 07:51
재명이 숟가락 얹을수 있는일엔 바로바로 반응하더니 지가 해결해야 하는일엔 입꾹닫임
thumb-up
1
thumb-down
1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