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도수치료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보건복지부

#재택의료 시범사업

#농어촌 보건진료 수가 시범사업

도수치료 '무제한' 못 받는다…회당 4만원대·주 2회·연 15회 제한

logo

뉴스보이

2026.06.04. 17:28

도수치료 '무제한' 못 받는다…회당 4만원대·주 2회·연 15회 제한

간단 요약

과잉 진료 논란 해소를 위해 정부가 처음으로 가격과 진료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본인 부담률은 95%이며, 수술·골절 시 연 24회까지 가능합니다.

이 기사는 32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과잉진료 논란이 제기되어 온 도수치료에 정부가 처음으로 가격과 진료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4일 제10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도수치료 수가 및 급여기준 마련안을 의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도수치료는 회당 4만 3850원의 수가가 적용되며, 본인부담률은 95%입니다. 도수치료 시행 횟수는 주 2회 이내, 연간 기본 15회로 제한됩니다. 다만 수술이나 골절 등으로 관절 구축이나 강직 소견이 있는 경우 의사의 의학적 판단에 따라 연간 최대 24회까지 인정됩니다. 또한 이번 건정심에서는 7개 질환군별로 운영되던 재택의료 시범사업을 질환별 재택관리 시범사업으로 통합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복잡했던 수가 산정기준과 본인부담률을 단순화하고 교육·상담료 산정 횟수를 확대하기 위함입니다. 이와 함께 공중보건의 급감에 따른 농어촌 의료공백 해소를 위해 농어촌 보건진료 수가 시범사업 추진 방안도 논의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뉴시스
37개의 댓글
best 1
2026.6.4 13:21
네? 국민들이 매월 10만원이 훌쩍 넘는 실손보험료를 지불중인데 저 복지부 적폐집단 놈들이 뭔데 국민사유재산을 침해증인거죠? 니들이 보험사랑 뒷거래 비리질을 하는지 뭔지, 이러니 대한민국 의료가 망해가는거
thumb-up
99
thumb-down
21
best 2
2026.6.4 12:17
의료공산주의냐? 아플 때 맘 놓고 치료 받으려고 건강보험 사보험 허리 휘청이며 들어놓았는데 횟수제안 걸어놓고 뭐하는거냐? 보험 넣을 때는 나라에서 뭐하고~ 국민들 보험 2개까지만 허용하고 나머지 보험은 원금손실없이 해지시켜 돌려줘라 ~
thumb-up
52
thumb-down
22
best 3
2026.6.4 13:34
보험사는 가만있는데 니네들이 왜 연간 몇회를 정하는데.. 중증질환 환자가 연간 24회만 받고 나머지는 생돈으로 치료하라고
thumb-up
24
thumb-down
2
경향신문
33개의 댓글
best 1
2026.6.4 10:41
도수치료로 왼쪽 어깨 오십견이 많이 좋아진 1인 입니다. 가격 검토은 이해가 되지만 횟수제한 등 의사가 판단해야 될 부분을 정부가 판단하고, 실비 적자 핑계를 되며, 보험회사 이익을 대변 하는 것 같아 속상하며, 노인인구가 늘어나면 도수치료가 더 활성화 되어야 될 것 같습니다
thumb-up
22
thumb-down
11
best 2
2026.6.4 09:40
오십견 걸려서 고생할때 도수치료 받고 일상생활 가능하게 되었는데 연15회 24회택도 없을텐데. . . 다들 말년에 정형외과 갈일 없을 줄 아나봄. 주사 맞고도 약먹어도 안들던게 도수치료 1시간씩 받고 나았음. 나도 치료 받기 전엔 저딴게 무슨 효과있어 이랬음. 다 음지로 가겠네
thumb-up
17
thumb-down
6
best 3
2026.6.4 10:26
오늘 도수치료 받았습니다 운동요법도 지도해 주시고 숙제하는 기분으로 선생님 만나기 전날은 쫌더 열심히 운동하게 되고 많이 도움이 되네요 가격이 낮아지는건 좋지만 횟수 제한 이런 방침은 이해가 안되네요 개인의 상태에 따라 병원과 환자가 정해야 하지 않나요
thumb-up
15
thumb-down
8
동아일보
33개의 댓글
best 1
2026.6.4 10:16
자기돈 내고라도 받게 해줘야지. 시간도 30분만 받을 수 있다는 게 말이 되나? 전신부종과 근경직에 측만까지 이거 30분 가지고 되겠는가? 진짜 왜 이러는 거지? 치료받을 자율권은 줘야지. 15회 총 60만원. 이걸 왜 나라에서 보장하나. 사보험인데. 대체 어디까지 로비를 하고 썪었으면 산정특례 환자들까지 싹다 혜택도 못받게 하지? 이거 이 죄를 어떻게 책임질건가. 악법을 철회하라!
thumb-up
62
thumb-down
25
best 2
2026.6.4 13:22
결과는 물리치료사들의 실직...
thumb-up
29
thumb-down
0
best 3
2026.6.4 10:09
15회 4만원대 꼴랑 1년에 60만원 보장해주면서도 자기돈 내고도 더 치료 못 받게하는 이런 극악한 법을 1세대 가입자들이 알기나 할까? 자기돈 내고못 받으면 어디서 더 받으라는 건가?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가 몇개월에서 1년이상 걸리고 항암치료 후의 통증이 얼마나 심한건지 모르는 것들이 법을 정했네. 이거 한법소원 걸어서 다 뒤집어야 한다.
thumb-up
28
thumb-down
6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