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동전주

#상장폐지

#한국거래소

#코스닥

#코스피

7월부터 '동전주' 219개 상장폐지 본격화…시총 8조원 증발 위기 고조

logo

뉴스보이

2026.06.22. 14:21

7월부터 '동전주' 219개 상장폐지 본격화…시총 8조원 증발 위기 고조

간단 요약

7월부터 주가 1천 원 미만 종목은 관리종목 지정 후 상장폐지 절차를 밟습니다.

코스닥 상장사가 가장 많으며, 올해 4분기부터 실제 퇴출 기업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9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다음 달부터 주가 1000원 미만인 이른바 동전주에 대한 상장폐지 제도가 본격 시행됩니다. 현재 국내 증시 상장사 2877개 중 7.6%에 해당하는 219개 종목이 동전주 상태이며, 이 중 코스닥 상장사가 148개로 가장 많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4월 발표한 부실기업 퇴출 개혁방안에 따라 오는 7월 1일부터 주가 미달 종목에 대한 관리 및 퇴출 기준을 강화합니다. 새 규정에 따르면 주가가 30거래일 연속 1000원 미만이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며, 이후 90거래일 동안 45거래일 연속으로 1000원 이상을 회복하지 못하면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합니다. 이들 동전주시가총액은 총 8조 원을 웃돌며, 코스닥 시장 동전주는 약 5조 5075억 원, 코스피는 2조 4413억 원에 달합니다. 관리종목 지정과 유예 기간을 고려하면 올해 4분기부터 실제 상장폐지 대상 기업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더팩트
27개의 댓글
best 1
2026.6.22 05:10
이런게 진짜 뉴스지. 하이닉스가 1등주 되었다는 소식은 일반 국민에겐 아무런 의미가 없다.
thumb-up
32
thumb-down
0
best 2
2026.6.22 05:14
이정부의 최대실적이 코스닥 하락 부채질이네~~~
thumb-up
26
thumb-down
4
best 3
2026.6.22 05:14
10개중 9개인것 같은데 수급이 전부 삼전닉스에 쏠려 있는데 기관이나 연기금이라도 좀 나서서 코스닥 좀 살려보지???? 개미들은 거의 코스닥쪽에 있을텐데
thumb-up
20
thumb-down
1
이코노미스트
18개의 댓글
best 1
2026.6.21 23:26
멀쩡한 흑자회사도 좀비취급받고 다 날아가게생김 대형주만 살아남는게 뭔 코스닥이냐
thumb-up
18
thumb-down
1
best 2
2026.6.21 23:48
분명 이재명이 5000코스피 생각했을때 그러면 코스닥 2000닥은 되겠지 생각했었을텐데 이렇게 양극화되니 본인도 엄청 당황했을듯~ 삼전닉스를 정부에서 엄청 밀어주니 나머지 기업들 신경이나 썼겠나? 이런것보면 정부가 너무 개입하면 결국 이 사단 난다는걸 보여주는 예시가 된듯~ 이 정부에서 3000닥 만들려면 코스닥 상승시키는 발언이 필요할텐데 정부가 그렇게 할까 싶네
thumb-up
14
thumb-down
0
best 3
2026.6.21 23:01
말만 뻔지르하게 하지... 이대로 팔아 제끼기 시작하면 삼천닥 아니라 오백닥으로 갈거다
thumb-up
8
thumb-down
0
동아일보
14개의 댓글
best 1
2026.6.22 06:46
하 세월이다..빨리좀 움직여라.세금축내는 정부 관료들아~
thumb-up
6
thumb-down
0
best 2
2026.6.22 06:59
코스닥은 신용 4월부터 막고나서 증권사들 내부기준 주먹구구식 연장불가로 손실중인 코스닥 종목 다 털리게 작업쳤습니다. 심지어 기관이 코스피는 롱으로 코스닥은 숏으로 작정하고 포지션을 잡아버렸죠. 증권사가 삼전닉스 2배로 작전하느라 삼전닉스만 신용 가능하게 국장을 궁지로 몰고 있는데 거기에 더해 삼닉은 단일 레버리지까지 만들었는데 이러면 당연히 코스닥이 죽죠. 누가봐도 코스피 띄우려고 작전한게 보이는데 에휴...
thumb-up
5
thumb-down
0
best 3
2026.6.22 06:53
어이없는 놈. 오늘 하이닉스 매도로 인한 외화 유출액이 10억달러 정도 된다.. 하루에 10억달러야.. 이 엑스 같은놈아.. 그리고, 단일종목 ETF 만들어서 주식시장을 투기장으로 만드는게 도대체 누구 대가리에서 나온건지.. 완전 어이 상실이다.. 투기장 만들면, 주식시장의 건전한 발전이 가능하니? 외화유출이 심하니, 환율오르고 환율오르니 물가오르고, 물가오르니 금리인상 한다고 하고.. 완전 경제정책 실망이다.. 주식시장 포모 때문에 힘든게 아니라, 환율과 금리 때문에 사업이 힘들어서 미치겠다. 다시는 대선때 민주당 안 뽑는다..
thumb-up
3
thumb-down
0
속보
오늘 07:46 기준
1
1시간전
[속보] '내란 가담' 박성재 전 법무장관 1심 징역 25년 선고
2
2시간전
[속보] 중기부, '모두의 창업' 합격자 전원 영업비밀 원본증명 무상 지원
3
2시간전
[속보] 법원 "박성재 전 법무장관,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 인정"
4
4시간전
[속보]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제치고 코스피 시총 1위 등극
5
5시간전
[속보] 정교유착 합수본,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구속영장 청구…정당법위반 혐의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