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민연금 '리밸런싱 유예 만료' 임박…증권가 촉각, 수급 부담 우려

logo

뉴스보이

2026.06.24. 14:42

국민연금 '리밸런싱 유예 만료' 임박…증권가 촉각, 수급 부담 우려

간단 요약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 비중이 21.0%로 목표치 20.8%를 초과하여 매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증권가는 매도 물량 자체보다 외국인 자금 이탈과 맞물릴 경우 증시 변동성 확대를 우려합니다.

이 기사는 7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 리밸런싱 유예 조치가 다음 주 종료되면서 증권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이 보유한 국내주식 평가액은 올해 3월 말 기준 약 320조 9,130억원이며, 전체 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1.0%로 집계되었습니다. 코스피는 3월 말 5,052.46에서 이달 19일 장중 9,385.59까지 85% 넘게 상승하며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 비중이 크게 늘었습니다. 당초 국민연금은 올해 국내주식 목표 비중을 14.4%로 설정했으나, 증시 급등에 따라 14.9%로 상향하고 6월 말까지 리밸런싱을 유예했습니다. 이후 지난달 목표 비중을 20.8%로 다시 높이고 전략적 자산배분 허용 범위도 확대했습니다. 하지만 코스피의 가파른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비중이 목표치를 웃돌 가능성이 커졌고, 유예 조치가 끝나는 7월부터는 비중 조정을 위한 매도 물량이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변준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민연금이 7월부터 국내 주식 비중을 축소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국민연금의 매도 자체가 시장에 미치는 충격은 제한적일 수 있지만, 외국인 자금 이탈과 맞물릴 경우 증시 변동성을 키울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뉴시스
8개의 댓글
best 1
2026.6.24 07:20
지옥을 맛봣으니 이재명이 전화했겠지...
thumb-up
6
thumb-down
0
best 2
2026.6.24 07:24
부담이 더 가겠지.. 외인들은 마구 던지는데, 같이 던지자니 코스피가 더 내려갈것이고.. 어쩔수 없이 8000사수 하기 위해서 그냥 외인들이 던진만큼 사는거 겠지..
thumb-up
5
thumb-down
0
best 3
2026.6.24 07:19
ㅎㅎㅎㅎㅎ 뭔 부담을 덜어 코스피 그냥 끄집어 오른거지 오늘 안샀으면 -10퍼여
thumb-up
3
thumb-down
0
SBS Biz
7개의 댓글
best 1
2026.6.24 05:02
국민연금이 과연 삼전닉스를 뺄까 다른걸 빼겠지.. 어차피 오르는건 삼전닉스뿐인데..국민연금이 바보야?!
thumb-up
2
thumb-down
2
best 2
2026.6.24 07:24
국민연금은 국내주식 부양과 환율 방어에 다 동원되고 있고 환율압박으로 계속 리밸런싱 못하고 있는데 이번에 유예 만료로 매물 쏟아져 나오면 변동성이 클 수 밖에 그동안 지수 끌어올리는데 가장 큰 기여를 했으니까ㅇㅇ 지금 정권은 주식부양을 내세우고 그 주요 수단으로 국민연금을 동원하기 때문에 이거는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서 폭탄 돌리기가 되는거임
thumb-up
1
thumb-down
0
best 3
2026.6.24 05:04
그걸 받아 먹으려고 외국인투자기관들이 엄청난 총알을 비축하고있다는 사실을 모르는군… 최근 고가애 엄청나게 매도로 충분한 실탄 비축하고 7월 국민연금 연기금에서 헐값에 쏟아지는 물량 다 소화할 겁니다
thumb-up
1
thumb-down
1
머니투데이
6개의 댓글
best 1
2026.6.24 08:11
이재명정권은 즉각 주식놀이하지말고 국민연금기금을 원래대로 맞추어놓아라 주식을 팔아야 내돈이된다 지금 허상이다
thumb-up
3
thumb-down
0
best 2
2026.6.24 08:18
국민연금이 주가 많이 올라간 주식만 팔지 신저가 속출하는 코스닥 코스피소형주는 왜 파는거여 국민연금 주식 줄인다고 코스닥 매도치고 코스피 대형주 매수는 코스닥 다 죽이는
thumb-up
1
thumb-down
0
best 3
2026.6.24 08:09
리밸런싱하는 게 맞다.
thumb-up
1
thumb-down
0
속보
오늘 09:08 기준
1
3시간전
[속보] 경찰, 개표소 출입 홀로 막은 '올다르크' 신원 확인·출석 요구
2
6시간전
[속보] 합참 "어젯밤 중부전선에서 북한군 1명 신병 확보"
3
8시간전
[속보] 정청래, 민주당 대표직 사퇴…"개혁 멈출 수 없다" 연임 도전 공식화
4
1일전
[속보] 검찰, '서해 공무원 피격 무죄' 서훈·김홍희 상고 포기
5
1일전
[속보] 코스피 8%대 급락에 서킷브레이커 발동…올해 4번째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