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오픈AI

#기업공개

#기업가치

#스페이스X

#샘 올트먼

"1조달러 아니면 안 해" 오픈AI, IPO 내년으로 연기 검토…스페이스X 부진에 멈칫

logo

뉴스보이

2026.06.26. 11:52

"1조달러 아니면 안 해" 오픈AI, IPO 내년으로 연기 검토…스페이스X 부진에 멈칫

간단 요약

오픈AI는 1조 달러 기업가치를 고수하며 IPO를 내년으로 연기할 가능성이 큽니다.

스페이스X의 주가 부진과 7300억 달러의 현 가치가 연기 검토의 배경입니다.

이 기사는 20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오픈AI가 불확실한 시장 환경을 고려하여 기업공개(IPO)를 내년으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오픈AI 자문단은 경영진에게 1조 달러의 목표 기업가치를 달성하려면 2027년까지 상장을 미루거나, 더 이른 IPO를 원한다면 목표 가치를 낮추라는 두 가지 선택지를 제시했습니다.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는 기업가치 목표 하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오픈AI가 상장 시점을 늦출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습니다. 오픈AI는 당초 올해 3분기 또는 4분기 상장을 목표로 자문단을 선임했습니다. 현재 약 7300억 달러 수준인 기업가치를 1조 달러로 끌어올릴 방안을 모색했지만, 최근 글로벌 증시 변동성과 기술주 매도세가 이어졌습니다. 이달 초 IPO를 기록한 스페이스X의 주가 부진도 개인 투자자들의 IPO 수요가 예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키웠습니다. 오픈AI는 지난해 약 13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는 이를 3배 이상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픈AI는 데이터센터컴퓨팅 인프라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고 있으며, AI 인재 영입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챗GPT의 소비자 앱 다운로드 증가세는 최근 둔화했지만, 회사는 챗GPT 내 광고 도입과 스포티파이, 전자상거래 제휴 등 새로운 수익원을 모색 중입니다. 오픈AI는 동영상 생성 앱 소라 등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정리하고, 코딩 도구 코덱스를 기업 시장에서 확대하는 등 전면 개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오픈AI는 지난 8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공개 상장 신청서를 제출했으나, 구체적인 상장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매일경제
8개의 댓글
best 1
2026.6.26 00:58
SPX 상장 전부터 여러 전문가들이 폭망을 예견했다. 세계적 금융수석위원 키스스나이더는 빚으로 쌓아올린 허상, 얼마 못간다고 말했었다. AI는 생각보다 더 빨리 무너진다.
thumb-up
3
thumb-down
0
best 2
2026.6.26 01:04
2찍님들 한국보다 더 도박판인 미국주식시장 CIA 에 신고안할건가요?? 성조기 흔드는 2찍들 뇌는 있나요? ㅋㅋ
thumb-up
1
thumb-down
4
best 3
2026.6.26 04:26
우주선 1년에 몇번 쏜다고 뻑 하면 폭발하는데 1/10 토막 난다
thumb-up
0
thumb-down
0
이데일리
5개의 댓글
best 1
2026.6.26 02:39
그럼 하지마이쒸~!! (대충 박명수가 신발 발로 차는 짤)
thumb-up
0
thumb-down
0
best 2
2026.6.26 01:37
그래서 fcf 얼마?? 적자 회사가 배짱 오지네 ㅋㅋ 지금 시장에 돈이 있을때 하는게 좋을텐데 만약 진짜로 연준에서 금리 한번이라도 올리면 1조달러?? 풉 ㅋㅋㅋㅋㅋ
thumb-up
0
thumb-down
0
best 3
2026.6.25 22:56
그러다 IPO 못해
thumb-up
0
thumb-down
0
아시아경제
4개의 댓글
best 1
2026.6.26 03:10
그나마 다행
thumb-up
3
thumb-down
0
best 2
2026.6.26 03:12
쓰레기 GPT . 잘하는거 . 사과 ㅋㅋ 사과는 제일 잘할듯 ㅋㅋ 미안하다. 내가 잘못했다. 그부분은 내잘못이 맞다. 인정한다. ㅋㅋ ㅋㅋ ㅋㅋ ㅋㅋ ㅋㅋ AI ? ㅋㅋ ㅋㅋ ㅋㅋ ㅋㅋ ㅋㅋ
thumb-up
1
thumb-down
0
best 3
2026.6.26 03:39
그냥 제미나이랑 앤트로픽에 경쟁상대가안됨 이제... 얘네 망했음
thumb-up
0
thumb-down
0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