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잼버리' 이어 '호남 반도체'도 전국 '벌집'… '광주 몰빵'에 여당 내부도 우려

logo

뉴스보이

2026.06.26. 15:42

'잼버리' 이어 '호남 반도체'도 전국 '벌집'… '광주 몰빵'에 여당 내부도 우려

간단 요약

정부의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 광주·전남권 검토관치 경제 비판타 지역 반발이 거셉니다.

여당 내부에서도 대기업 압박 부당성을 지적하며, 6월 대책 마련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기사는 3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재명 정부의 호남권 제2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추진 방안이 정치권과 여러 지역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정부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신규 반도체 클러스터를 광주·전남권에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기업 자율성 침해와 정치적 의도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야권에서는 정부의 이러한 움직임을 '관치 경제'이자 '정략적 폭주'로 규정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청와대가 대기업의 팔을 비틀고 기업 활동의 자유를 침해한 국정 운영 사유화라고 지적했으며, 한동훈 의원도 대통령이 총수 압박으로 결정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지역별 반발도 거셉니다. 충청권에서는 정진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호남의 대청댐 물 사용 논의를 언급하며 '충청패싱'이라고 비난했으며, 대구·경북 의원들도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서 입지적 우위를 주장했습니다. 한편, 전북 지역 국회의원들은 호남 내에서도 광주에만 집중되는 것을 우려하며 분산 배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민형배 광주·전남통합특별시장 당선인은 호남에 인재가 없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며, 전남대와 조선대 등에서 이공계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정부는 오는 6월 29일 '대한민국 대도약 3대 메가 프로젝트 국민 보고회'에서 이러한 우려를 해소할 합리적인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매일신문
27개의 댓글
best 1
2026.6.26 07:51
해도해도 너무하네ᆢ무슨나라가 전라도에만 사람사냐? 이젠 강원도는 아예쳐다보지도않고 충청도 경상도는 아예 대놓고 배제하고~ 아예 좌파가 정권잡으면 전라도만 발전시키는 법이라도 만들지그러냐~
thumb-up
13
thumb-down
0
best 2
2026.6.26 07:01
기업이 대통령 개인 소유입니까? 진정한 주인인 삼성전자 주주인 나는 결사 반대합니다. 삼성전자는 주주총회를 열어 주주들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만약에 삼성전자가 전라도에 들어선다면 분명 폭망할 것이라 믿습니다. 2023년 8월 전라북도 새만금에서 개최되었던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무려 1,100억 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 투입과 오랜 준비 기간에도 불구하고, 엉망진창으로 끝났습니다. 당시 외신에서 "현실판 오징어 게임"이라는 혹평까지 나왔습니다. 벌써 잊으셨습니까? 6.3 지방선거에서는 선관위가 쪼개기 수의계약을 전라도에 ㅠㅠ
thumb-up
13
thumb-down
1
best 3
2026.6.26 09:01
이병철이 그랬지 호남 사람은 들이지말고 요직에도 앉히지 마라. 삼성은 그 말 실행할 떄 됐음. 옛 어른들 말씀 틀린거 하나 없음
thumb-up
12
thumb-down
2
조선일보
20개의 댓글
best 1
2026.6.25 23:34
대형마트하나 들어오는것도 못들어오게 지들이 시위하고 반대해서 낙후시켜놓고 왜 삼성은 라도에 끌어들일려고 하나. 구미가 부지를 1000원에 준다고 하지않나. 삼성은 영남으로 가야 발전한다.
thumb-up
21
thumb-down
1
best 2
2026.6.26 00:33
우리나라문제는 정치권에서 시작됩니다. 전라도는 민노총의 소굴 아닌가요? 오죽하면 전라자치도 라는 말이 생겼을까요...경제논리를 정치적인 수단으로 이용하는 정치꾼들 싹 쓸어 내야 합니다.
thumb-up
18
thumb-down
2
best 3
2026.6.25 23:44
광주, 호남가면 노조들 때문에 공장 돌아가겠냐. 케스퍼 자동차 봐라. 뻑하면 생산중단. 이게 호남 기질이다. 남 잘되는꼴 못보는...
thumb-up
17
thumb-down
0
프레시안
15개의 댓글
best 1
2026.6.26 01:36
니들이 왜 잼버리 얘기를 꺼내는 거냐? ㅋㅋ 그래 잼버리도 제대로 못하는 절라도에 무슨 반도체 공장이냐?
thumb-up
12
thumb-down
1
best 2
2026.6.26 02:19
잼버리 완전 망쳐놓고...반도체는 국가의 근본이 될 수 있는데 정치꾼의 얄팍한 술수로 잼버리처럼 엉망 만들려고.
thumb-up
8
thumb-down
2
best 3
2026.6.26 02:07
잼버리는 호되게 때려야지 기껏 돈 쳐 부어서 처참한 품질에 핵심 건물은 대회 끝나고 완공되서 바로 방치중인 레전드 슈킹인데
thumb-up
3
thumb-down
0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