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제유가

#석유 최고가격제

#이재명

#국내 기름값

#브렌트유

국제유가 전쟁 이전 수준으로 하락했지만…국내 기름값은 왜 2000원대 그대로?

logo

뉴스보이

2026.06.26. 07:41

국제유가 전쟁 이전 수준으로 하락했지만…국내 기름값은 왜 2000원대 그대로?

간단 요약

국내 기름값이 비싼 이유는 기존 재고 소진 시간석유 최고가격제 때문입니다.

정부는 유가 안정을 위해 석유 최고가격 하향 조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9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국제유가가 중동 전쟁 이전 수준으로 하락했으나, 국내 주유소 기름값은 여전히 2,000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국내 유가 안정을 위해 석유 최고가격 하향 조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어제(25일) 아침 8시 기준 브렌트유 선물 가격은 배럴당 73.14달러로 전쟁 직전 수준에 근접했습니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69.92달러, 두바이유는 67.29달러를 기록하며 전쟁 이전보다 저렴해졌습니다. 그러나 같은 시각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2,007원, 경유는 1,998원으로 지난 4월 이후 석 달째 높은 가격대를 유지 중입니다. 국제유가 하락이 국내 가격에 즉각 반영되지 않는 주된 이유는 재고 시차석유 최고가격제 때문입니다. 주유소들이 통상 2~3주 간격으로 물량을 공급받아 기존 재고 소진에 시간이 걸리며, 지난 3월 도입된 석유 최고가격제는 3개월 가까이 유지되어 현재는 유가 하락을 가로막는 기준선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어제(25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석유류 가격 안정을 위한 과감한 대책 추진을 강조했습니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 역시 현 유가 수준에서 최고가격 자체를 내릴 유인이 있다고 밝히며 검토 중임을 말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연합뉴스
19개의 댓글
best 1
2026.6.26 00:59
이정부는 그냥 다 퍼주기야 ㅋㅋ 국제유가 폭동했고 환율 폭등했는데 ㅋㅋㅋ 페인트회사들이 가격올린다니까 담합이라하고 적자내고 팔라는거지 ㅋㅋㅋㅋ 그리고 이제 IMF환율을 다가가는데 ㅋㅋㅋㅋ 그냥 나몰라라하는정부는 첨본다 ㅋㅋㅋㅋ 이렇게 무능한애들이 정권에 앉아있고 입바른 소리하는 인원이 한명도 없냐 ~~ 무조건 충성이냐??? 진짜 국회의원들 다 바꿔야 할듯 ~ 운동권애들은 절대 다시는 안뽑는다.
thumb-up
14
thumb-down
4
best 2
2026.6.26 00:57
재명보 하야하고 사퇴하라
thumb-up
6
thumb-down
4
best 3
2026.6.26 01:04
1400원대가 이란전쟁 이전 상황이다..
thumb-up
3
thumb-down
0
JIBS
17개의 댓글
best 1
2026.6.25 23:41
올라갈땐 즉각 반영이고 내려갈땐 재고시차냐 !
thumb-up
5
thumb-down
1
best 2
2026.6.25 23:36
올라갈땐 5G 내려갈땐 2G
thumb-up
3
thumb-down
0
best 3
2026.6.26 00:00
올릴때도 3주만에 올렸으면 아무말도 안하지 ㅋㅋㅋㅋ 올릴땐 3일은커녕 하루이틀만에 다올려놓고 내릴땐 3주? 에라이 ㅋㅋㅋ
thumb-up
1
thumb-down
0
한국경제
6개의 댓글
best 1
2026.6.25 21:59
죄명아 연매출 35조 시총 3조 PBR 0.26 한국가스공사 주가는 27년 전과 똑 같다 무식하고 무능한 이재명 정부 최소한 PBR 0.8 되야 욕은 안먹지 도대체 상법 개정 왜 한거냐...인제 죄명이 얼굴 보기도 싫다...니는 좀 다를줄 알았는데 내가 너를 믿은게 잘못이다...인제부터 절대로 민주당 지지하지 않는다
thumb-up
3
thumb-down
0
best 2
2026.6.25 21:57
근데 진짜 궁금해서 물어보는데, 오를땐 하루 이틀만에 속전속결로 오르면서 떨어질땐 왜 2~3주 차로 떨어지는건데?
thumb-up
3
thumb-down
0
best 3
2026.6.25 22:40
세수 거둬들이기 제일 편한게 도로위 딱지(?)고, 유류세. 담배세. 주류세임. 딱지는 경찰마음이고, 유류세는 정부 마음이고, 담배, 술은 중독자가 넘쳐남
thumb-up
1
thumb-down
0
속보
오늘 01:43 기준
1
2시간전
[속보] 구윤철 "하반기 전기 가스요금 등 주요공공요금 동결"
2
13시간전
[속보] 美 5월 PCE 물가 전년대비 4.1%↑…“유가하락 미반영”
3
15시간전
[속보] 베네수엘라 강진 사망자 최소 164명으로 늘어나
4
20시간전
[속보] 金총리 "검찰 보완수사권 폐지, 정부 입장으로 최종 정리"
5
22시간전
[속보] 홍명보호, 남아공에 0-1 충격패…조 3위 추락으로 32강 자력 진출 실패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