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영록 전남지사 "제2 국가 반도체 클러스터 최적지는 전남광주통합특별시"

logo

뉴스보이

2026.06.26. 17:25

김영록 전남지사 "제2 국가 반도체 클러스터 최적지는 전남광주통합특별시"

간단 요약

김 지사는 광활한 부지, 풍부한 용수, 재생에너지 등 최적의 조건을 강조했습니다.

정부의 균형성장 전략과 연계해 전남광주 조성을 촉구하며, 대통령실도 호남을 긍정적으로 언급했습니다.

이 기사는 6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26일 제2 국가 반도체 클러스터의 최적지가 전남광주통합특별시라고 강조했습니다. 김 지사는 입장문을 통해 전남·광주가 광활한 부지와 풍부한 용수, 전국 최고 수준의 재생에너지 잠재력, 반도체 관련 인재와 기술 생태계를 갖춘 최적지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반도체 기업 투자를 위한 행정·재정 지원 채비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생산기지를 수도권 인근에만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타당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대만, 일본 등 해외 사례를 들며 반도체 생산기지가 분산 조성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지사는 정부의 5극3특 균형성장 전략과 연계하여 제2 국가 반도체 클러스터를 전남·광주에 조성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한편, 김용범 대통령 정책실장은 24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제2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로 호남 지역을 고려 중이냐는 질문에 긍정적인 답변을 한 바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뉴시스
11개의 댓글
best 1
2026.6.26 08:59
광주시민인데요 전력은 태양열판떼기. 용수는 똥물영산강. 인재는 호남대 중국인들. 부지와 생태계는 뭔지모르겠다 기업이 알아서 하겠지 제발 정치인들 아 나서지 마라. 삼성과 하닉스는 이제 니들이 건들수있는 레벨이 아니다
thumb-up
5
thumb-down
0
best 2
2026.6.26 08:57
민주당이 야당이면 호남광주 아니고 다른곳 지정하면 들개처럼일어나 물고뜯고 선동질 했을텐데
thumb-up
4
thumb-down
0
best 3
2026.6.26 08:02
지방가면 혜택 준다고 하고 .지자체에서 서로 유치 경쟁 하는게 맞는거지 호남 가라고하고 정부 자금 쏟아 붓겠다? 정부가 나서서 호남줄라고 수단. 방법 다 동원하는거 잖아. 이게 전국 대통령이 할짓이냐? 대통령은 전국민을 위해 일하는거지 .호남위해 일할거면 사퇴하고 전남도지사로 가라 .범죄자 이재명
thumb-up
3
thumb-down
0
뉴스1
1개의 댓글
best 1
2026.6.26 09:05
말 같은 소리를 해야지 관세랑 물 전기 재원부터 만들고 떠들어라 기자들도 OOO이지...
thumb-up
0
thumb-down
0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