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IT/과학
네이버 "AI 브리핑 연내 2배 확대, 상반기 'AI 탭' 출시"…매출 12조 시대 열었다
뉴스보이
2026.02.06. 11:18
뉴스보이
2026.02.06. 11:18

간단 요약
간단 요약
작년 매출 12조 350억 원, 영업이익 2조 2,081억 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AI 브리핑으로 상세 질문 2배 증가, 상반기 쇼핑 AI 에이전트와 AI 탭을 출시합니다.
이 기사는 7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 기사는 7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네이버가 지난해 AI 기술의 수익화와 커머스 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연 12조 원이 넘는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6일 발표된 네이버 4분기 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12조350억 원, 영업이익은 11.6% 증가한 2조2천8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AI 브리핑 도입 후 사용자들의 검색 패턴에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15글자 이상의 상세 질문인 롱테일 쿼리는 도입 초기 대비 2배 이상 늘었으며, 연관 질문 클릭 수는 6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올해 말까지 AI 브리핑 적용 범위를 현재의 2배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상반기 중 쇼핑 AI 에이전트와 AI 탭을 출시하여 커머스 부문 수익을 확장할 목표입니다. AI 탭은 쇼핑, 플레이스, 지도 등 다른 서비스와 연동되어 구매, 예약, 주문을 실행할 수 있는 대화형 AI로 차별점을 가집니다. 또한 네이버는 N배송 커버리지를 3년 내 50% 이상으로 끌어올려 배송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광고 매출에서도 AI의 기여도가 55%를 차지하며, 올해에도 커머스와 광고 전반에서 AI의 매출 기여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네이버는 금융, 경제,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 맞춤형 소버린 AI 구축 사업을 전개하며 수익화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