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7위
IT/과학
7위
네이버 "AI 브리핑 연내 2배 확대, 상반기 'AI 탭' 출시"…매출 12조 시대 열었다
뉴스보이
2026.02.06. 11:18
뉴스보이
2026.02.06. 11:18

간단 요약
간단 요약
AI 브리핑 확대는 사용자 검색 패턴을 변화시켜 롱테일 쿼리를 2배 이상 늘렸습니다.
상반기 중 쇼핑 AI 에이전트와 AI 탭을 출시하고, 커머스 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이 기사는 10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 기사는 10개 언론사의 보도를 교차 검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AI 기술의 수익화와 커머스 성장에 힘입어 연간 12조35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12.1% 증가한 수치이며, 영업이익은 2조2천81억원으로 11.6% 늘었습니다.
특히 AI 브리핑 도입 후 사용자들의 검색 패턴이 변화하여 롱테일 쿼리가 2배 이상 늘고, 후속 질문 클릭 수도 6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올해 말까지 AI 브리핑 적용 범위를 2배로 확대하고 상반기 내 쇼핑 AI 에이전트와 AI 탭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커머스 부문에서는 배송 경쟁력을 강화하여 현재 25% 수준인 N배송 커버리지를 3년 내 50% 이상으로 끌어올릴 목표입니다. 또한, 쇼핑을 시작으로 식당, 플레이스, 여행, 금융 등 다양한 버티컬 AI 에이전트를 연내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서울대병원과 의료 특화 대형언어모델을 개발했으며, 올해 1월에는 한국은행과 특화 AI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소버린 AI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광고 매출에서도 AI 기여도가 55%를 차지하며 AI의 지속적인 매출 기여가 전망됩니다.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