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TOP10

10위

#이재명

#삼성

#하이닉스

#김성환

#반도체 클러스터

호남 반도체 용수 논란, 정부 "100만톤 확보 가능" 일축

logo

뉴스보이

2026.06.27. 21:02

호남 반도체 용수 논란, 정부 "100만톤 확보 가능" 일축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 용수 부족 우려, 정부 반박
1
정부가 광주·전남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관련 용수 부족 우려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함
2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은 영산강·섬진강 유역 7개 댐에서 하루 337만 톤 공급 가능함을 밝힘
3
일부 댐 수계 조정여유 용량 활용을 통해 하루 약 100만 톤 이상의 용수 추가 확보가 검토됨
4
이재명 대통령도 호남의 물이 충분하며 삼성과 하이닉스가 용수 부족 지역에 공장 설립할 만큼 어리석지 않다고 강조함
5
정부는 다음 주 공식 발표를 통해 구체적인 용수 공급 방안을 상세히 설명할 예정임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 왜 용수 부족 논란에 휩싸였나?
down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 추진 배경
down
과거 수자원 관리와 '가수요' 문제
leftTalking
호남 반도체 클러스터 추진 배경
rightTalking
정부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이어 호남에 제2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주요 기업의 생산시설 및 AI 데이터센터 유치를 목표로 하며, 지역 균형 발전과 첨단 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적 결정입니다.
특히 광주·전남 지역은 반도체 산업의 핵심 요소인 안정적인 물과 전력 공급 인프라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어 왔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기반 여건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leftTalking
과거 수자원 관리와 '가수요' 문제
rightTalking
이재명 대통령은 수십년간 분할지배라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호남을 농업도시 수준으로 관리하며 수자원을 방치해왔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로 인해 첨단 산업 발전에 필요한 관리 시스템이 미비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김용범 청와대 정책실장은 댐 여유량, 수십년간 과배분된 미사용 물량, 농업용 대형 보와 저류시설, 하수 재이용수 등 활용 가능한 수자원이 충분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실제 사용되지 않는 '가수요' 물량을 정비하여 산업용수로 전환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이재명

#삼성

#하이닉스

#김성환

#반도체 클러스터

이 콘텐츠는 뉴스보이의 AI 저널리즘 엔진으로 생성 되었으며, 중립성과 사실성을 준수합니다.
AI가 작성한 초안을 바탕으로 뉴스보이 에디터들이 최종검수하였습니다. (오류신고 : support@curved-road.com)
소셜데이터 분석
기사 댓글이 많은 언론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어요
한국일보
52개의 댓글
best 1
2026.6.27 13:56
용수라고 모두 반도체에 쓸수 있는게 아닌데. 게다가 전력도 없고... 인재도 없고 완전 비효율.
thumb-up
126
thumb-down
19
best 2
2026.6.27 14:06
그러게 4대강을 왜 그리 못잡아 먹어서 안달믈 했냐. 보 철거할 돈으로 지류를 만들었으면 대한민국이 훨씬 잘 됐을텐데 좌파들의 지독한 열등감 때문에 나라를 박살낸다. 호남에 물이 부족하지 않다고? 너희들 말을 믿느니 전라도에서 국힘이 민주당을 앞선다는 말을 믿겠다.
thumb-up
104
thumb-down
11
best 3
2026.6.27 14:42
4대강 할때 환경단체 다 죽은겨?!ㅋㅋㅋ 선택적 환경단체네 ㅋㅋㅋ
thumb-up
70
thumb-down
3
아이뉴스24
36개의 댓글
best 1
2026.6.27 12:46
어처구니 정부가 왜 공장을 여기 지어라 저기 지어라 난리냐~ 공산당이냐?
thumb-up
129
thumb-down
14
best 2
2026.6.27 13:12
쇼핑몰 하나도 제대로 못 짓게 난리인 동네가 무슨 반도체 산업을 훔쳐먹겠다고 난리인지
thumb-up
54
thumb-down
4
best 3
2026.6.27 13:06
참 기 쓴다. 그래,공업용수만 있으면 다 해결되니~ 반도체 공장에 필수적인 전력, 인력, 부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등을 어떻게 해결하구? 몇년전 구미에서 파격적인 조건을 내세웠는데도, SK하이닉스 결국 용인클러스터로 결정했는걸 반면교사로 삼아야되지 않겠니! 왜 용인 일수밖에 없었는지....
thumb-up
48
thumb-down
5
중앙일보
24개의 댓글
best 1
2026.6.27 13:01
국가의 마지막 남은 경쟁력을 이런식으로 자빠뜨리다니 꼼수의 제왕 답다
thumb-up
15
thumb-down
3
best 2
2026.6.27 13:11
삼성 SK 전라도 가면. 무조건 100% 망한다 돈벌어도. 518헌테모두 착취당한다
thumb-up
13
thumb-down
2
best 3
2026.6.27 13:16
협박으로 전라도 보내면서 대통령이 삼성 하이닉스 자발적으로 가는것처럼 말하네 치사하게
thumb-up
10
thumb-down
1
속보
오늘 23:45 기준
1
1시간전
[속보] 미군 "이란의 지속적 상선 공격에 추가 공습 단행"
2
13시간전
[속보] 호르무즈 해협서 상선 피격…"불상 발사체에 맞아"
3
19시간전
[속보] 합참 "중·러 군용기 10여대 KADIZ 진입…영공침범은 없어"
4
1일전
[속보] 美부통령 "이란의 폭력에는 폭력으로 대응"
5
1일전
[속보] 베네수엘라 "지진 사망자 589명·부상자 2천980명으로 늘어"
본 기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뉴스를 요약/분석한 정보로, 원문 기사의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및 법률적 조언이 아니며, 이에 따른 책임은 뉴스보이가 지지 않습니다.
appstore logoplaystore logo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비스 이용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제휴 문의 : support@curved-road.com

주식회사 커브길에서

footer text logo

대표 : 최재형, 안세현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12-42, 307호

사업자 등록 번호 : 237-86-03199

전화번호 : 1688-4564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형

제호 : 뉴스보이

등록번호 : 서울 아 56429

등록・발행일자 : 2026-03-10